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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완성

Competition is for losers

by HumanityDream 2021. 3. 15.

출처 : www.youtube.com/watch?v=3Fx5Q8xGU8k

목차

 

1.Capturing Value

비즈니스 영역이 창출하는 가치의 크기 X

비즈니스가 Capture하는 Value의 퍼센트 Y

 

이 둘은 완전히 독립적인 관계이다

 

X가 아무리 크더라도 Y가 작으면 Capture하는 Value가 작아진다

 

 

 

 

 

 

 

 

2. Lies people tell

 

다른이들이 간과하는 진실 : 비즈니스들은 양분화되어있다

완전히 경쟁속에 있는 비즈니스와 독점적인 비즈니스

그 사이 어딘가에 존재하는 비즈니스들은 거의 없다

 

사람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비즈니스들이 거짓말을 하기 때문이다

완전한경쟁속에 있는 비즈니스들은 투자를 받기 위해 또는 고객을 모으려고 자신이 특별한 이유를 댈 것이고

독점적인 비즈니스들은 정부의 견제를 피하기 위해서 자신들이 더 큰 시장속의 아주 작은 일부라고 주장한다

 

 

 

모든 비즈니스들이 거짓말을 하기에 인식할때는 완전경쟁과 독점의 중간지점에 비즈니스들이 위치한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양측 극단에 대부분의 비즈니스들이 나뉘어 위치한다

완전경쟁 비즈니스는 교집합으로 시장의 규모를 축소시켜 우리가 독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독점 비즈니스는 여러 시장들을 합친 합집합으로 규모를 확장시켜 우리는 아주 넓은 시장의 일부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네이버카페 같은경우는?? 독점이라는 것을 잘 보이려 안한다.. 개꿀빨고있음 맘카페 같은경우 독점적 네트워크 효과때문에 2등이 진입하기 어렵다. 멀리서 볼때는 그냥 시카고 식당같은뎁.. 어쨋든 13만명 규모의 강남구엄마고객들을 독점하는 비즈니스이다. 어쨋든 피터틸의 주장도 완전하게 모든경우에 적용되는 어떠한 공식 같은 것이 아니다. 현실은 훨씬 복잡하고 그 누구도 정확히 이해할 수 없고 그럴듯해보이는 절대공식도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툴들을 가지는 것은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3. How to build a monopoly

아주 작은 market을 독점하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주 작은 market을 독점하는 것은 쉽다

첫날부터 Giant Market을 타겟으로 하는 것은 실수다. 그곳에는 너무나 과한 경쟁이 있을 것이다

 

 

아마존 : 책판매마켓에서 최고자리를 차지한 이후 확장함

이베이 : 캔디바 인형을 판매하는 마켓에서 최고자리를 차지한 이후 확장함

처음 시작할때 아주아주 작음 마켓에서 시작하기에 사람들은 이 회사들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못한다

페이팔 : 2000명의 이베이의 파워셀러마켓을 차지한 이후에 확장함

이 파워셀러마켓은 그저 잡다한 것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매우 소규모 집단이어서 다른 이들이 꺼리는 비즈니스타겟이었다. 하지만 페이팔은 이들이 자신들의 사업을 시작하기에 좋은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고 순식간에 침투해서 많은 퍼센트의 고객지분을 빠르게 확보했다

페이스북 : 아주 소규모의 하버드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시작했고 순식간에 그 소규모마켓에 침투해서 10일만에 많은 고객지분을 확보했다

 

이베이 페이팔 페이스북의 초기모습을 비즈니스분석으로 바라보면 마켓이 너무너무 작아서 가치를 매기기도 힘들 것이다. 이 회사들이 그 마켓에 머물렀다면 여전히 그럴 것이다. 하지만 이 회사들은 점점 concentric하게 확장해서 지금의 큰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지난 10년간 청정에너지 기업들의 끝은 좋지 못했다

이 모든 기업들은 하나의 공통된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2005-2008에 있었던 청정에너지 버블에서

모든 기업은 100조 1000조 규모의 어마어마한 에너지 시장을 내세웠다

하지만 이렇게 거대한 시장은 시작하기에 최악의 장소이다

수없이 많은 경쟁자들이 있고

누가 경쟁자인지 파악하기조차 쉽지 않다

 

 

작은 생태계에서 유일한 존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4번째로큰 온라인 사료회사 10번째 태양열패널회사

1000번째 레스토랑이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요식업은 1000조 규모의 시장이다

이미 존재하는 아주 거대한 시장은

그만큼 어마어마한 경쟁이 기다리고 있고

차별화하기가 그만큼 어렵다

 

 

사람들이 눈치채지 조차 못하고 엉터리라고 믿는

아주 작은 시장을 겨냥해라

그곳을 독점한 이후에 확장을 해서 아주 거대한 독점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어떠한 시장에 첫주자가 되는 것이 독점을 이루어내는 이유

1. 기술특허

2. 네트워크효과

3. 대량생산 비용감소

4. 브랜딩

 

소프트웨어 회사는 특히 2번에서 큰 효과를 거둔다

소프트웨어는 한계비용이 0이기 때문에 시장이 확장되어감에 따라

아주 빠르게 확장하면서 독점을 이어갈 수 있다

 

 

독점의 핵심은 잠깐 독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속되는 독점을 이루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첫주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지막에 남는 주자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은 최후에 남은 회사로 몇십년동안 남았다

그리고 이러한 회사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회사들의 특징은 미래에 들어올 현금흐름이 월등히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장률 보다는 10년 후에도 지속될 것인지가 중요하다

 

1. 기술특허

2. 네트워크효과

3. 대량생산 비용감소

4. 브랜딩

 

따라서 이 4가지 요소에 시간적인 차원이 추가된다

시간이 지나도 요소들이 계속 유지되는지가 중요하다

 

1번의 기술의 경우 가장 최신의 기술을 가지고 있더라도

빠르게 추월당하는 경우 독점의 기간이 너무 짧아진다

예를 들면 80-90년대 디스크드라이브 업계는 어마어마한 기술적 발전이 있었으나

아무도 돈을 벌지 못했다

최고기술의 디스크드라이브를 만들어 내놓아 세계시장을 독점해도

2년 뒤에 새로운 회사의 기술이 이를 능가하면 독점이 끝난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굉장한 발전을 가지면서 동시에 그 기술이 꽤 오랫동안은

대체당하지 않고 유지되어야 한다 또는 지속적으로 빠르게 발전해서 아무도 따라잡지 못하게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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