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완성

세스 고딘 마케팅에 대한 모든것

HumanityDream 2021. 5. 16. 16:25

사람들은 너무나 많은 시간을 로고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유튜버들이 너무나 많은 시간을 자신의 헤어스타일링에 쏟는것과 동일하다.

 

 

나이키가 호텔을 오픈한다면 어떤 모습의 호텔일지 꽤 정확하게 짐작이 가능하다.

하이얏이 운동화를 출시한다면 어떤 모습일지 알 수가 없다. 

나이키는 브랜드가 있고 하이얏은 브랜드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로고만 가지고 있을 뿐이다.

비슷한 가격대의 호텔들의 로고들을 바꾸어도 뭐가 바뀌었는지 알 수가 없다.

로고를 바꿔놓으면 메리엇이든 힐튼이든 하이얏이든

내가 어떤 호텔에 묵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브랜드가 없는 것이다.

 

브랜드를 가진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약속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브랜드에 기대하는 바가 있다.

그 기대하는 바가 남들과 구분지어진다면(Distinct)

그것은 당신이 브랜드를 가지게 되었다는 뜻이다.

 

내놓은 상품이 가격대에 의해 분류된다면

브랜드가 없는 것이다.

같은 가격대의 힐튼 하이얏 메리엇은 같이 묶이고

웃돈을 주더라도 하나의 호텔에만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이 없다.

 

브랜드의 가치는

얼마나 추가적인 돈을 지불해서라도

다른 대체제들이 아닌

그 상품을 사용하고자 하는가이다.

추가적인 돈 웃돈을 받고 있지 않다면

브랜드가 없는 것이다.